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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텔, 6코어 CPU 샌디브릿지-E 3960K 성능비교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1-25
  • 추천 0 추천하기
  • 조회수 511

인텔 샌디브릿지 계열의 최상위 CPU인  "샌디브릿지-E" 제품이 출시되고 이제 물량이 풀렸습니다.

최상위 제품이고, 인텔의 6코어 제품이다보니 어느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실거에요.

 

설명과함께 성능비교를 보시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샌디브릿지     = 1155 소켓(6 시리즈)

샌디브릿지-E  = 2011소켓(7 시리즈)

 

으로 사용되는 메인보드가 전혀 다릅니다.

 

 

- 왼쪽이 샌디브릿지-E, 중간이 걸프타운(블룸필드), 오른쪽이 샌디브릿지 -

 

 

 

 

- 실재로 봐도 CPU 소캣이 큽니다 -

 

 

 

 

 

- CPU의 다이를 확대하면 요렇게 생겼어요 -

 

(자세하게 보면 코어가 6개인대 나머지 2개가 비어있어요;; 이건 8코어도 가능했는대 일부러 비워뒀다는 것을 알수있어요 요즘 AMD가 빌빌대고 있으니 궂이 필사적이지 않아도 된다는 거겠죠;;)

 

 

 

-기존 CPU들과의 기본적인 스펙비교-

 

 

 

 

 

- 샌디브릿지 CPU들의 이론적인 스펙 비교 -

 

 

 

 

 

- 샌디-E 를 지원하는 X79칩셋의 구성도 -

 

( 여전히 USB3.0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네요;; 그래서 인텔이 아닌 타사의 USB3.0 칩을 장착하고 출시됩니다.)

 

 

 

 

- X79칩셋을 장착한 인텔의 메인보드 DX79SI -

 

(메모리 슬롯이 총 8개!! 메모리의 쿼드채널 지원이 가장 큰! 장점.)

 

 

 

 

- 라데온HD 5870 그래픽카드 2개를 묶어서 크로스파이어를 했을때 효율비교 -

 

 

- PCI-E 슬롯에 장착하는 OCZ Z-Drive(SSD)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비교. (큰차이없음) -

 

 

 

- CPU 자체의 캐쉬메모리 레턴시(반응속도) 비교 -

 

샌디브릿지-E 의 가장 큰 변화는 L3 캐쉬 메모리가 매우 크다는 점.

그리고 쿼드채널 메모리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그에 따라.. 반응속도가 5 싸이클 정도 높아졌다는 것을 볼수있습니다.(낮을수록 좋음)

이게 맞다면.. 기존의 샌디브릿지보다 요청한 데이터를 받는대 20%정도 느려질수가 있습니다.

 

가능성이 높진 않지만.. L3캐시 크기의 증가로 2~2.5배 이상의 추가 지연시간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 메모리의 최대 대역폭 비교 -


DDR3- 1600MHz 메모리 쿼드채널을 사용시 대역폭이 37GB/s 로.. 큰 대역폭을 가진다.

(이론적으로 51GB/s 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능비교.

 

 

 

 

어플리케이션.

 

3D 맥스 r9 - CPU 테스트 (높을수록 좋음)

 

 

시네벤치11.5 - 싱글쓰레드 (높을수록 좋음)

 

 

 

시네벤치11.5 - 멀티 쓰레드 (높을수록 좋음)

 

 

 

7-Zip 벤치 (높을수록 좋음)

 

 

 

 

Par2 - 멀티쓰레드 테스트 (낮을수록 좋음)

(아마도.. 파일복구 테스트인듯;;)

 

 

 

AES-128 퍼포먼스 (높을수록 좋음)

(검색해보니 "미국 표준 암호 알리고즘에 대한 공식 명칭"이라고 하네요 암호 푸는 벤치인가;;)

 

 

 

 

 

x264 HD 벤치마크 1패스 (높을수록 좋음)

 

 

 

 

 

- x264 HD 벤치마크 2패스 (높을수록 좋음) -

 

 

 

 

- 포토샵 CS4 (높을수록 좋음) -

 

 

 

 

 

 

빌드 크로미움 프로젝트 - 비주얼 스트디오 2008 (낮을수록 좋음)

 

 

 

 

 

 

- 액셀 2007 SP1 - 몬테 카를로 시뮬레이션 -

 

 

 

 

 

 

 

게임

 

- 문명5 -

 

 

 

 

 

- 크라이시스:워헤드 1680 x1050 (높을수록 좋음) -

 

 

 

- 다운 오브 워 II - 1680 x 1050 (높을수록 좋음) -

 

 

 

- 더트3 1024 x768 로우 퀄리티 (높을수록 좋음) -

 

 

 

- 더트3 1920 x 1200 하이퀄리티 (높을수록 좋음) -

 

(게임에서 해상도가 높아지면.. CPU보다는 그래픽카드에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차이가 줄어들게 되는듯..)

 

 

 

- 메트로 2033 1024x768 (높을수록 좋음) -

 

 

- 메트로 2033 1920 x 1200 (높을수록 좋음) -

 

 

- 레지 vt 벤치마크 19200 x 1200 (낮을수록 좋음) -

 

 

 

-  스타크래프트2 1024 x768 (높을수록 좋음) -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높을수록 좋음) -

 

 

 

 

 

 

 

 

 

전력소모 (평소)

 

 

 

 

 

전력소모(최대)

 

 

 

 

 

 

 

 

 

오버클럭

 

- 가장 상위 주황색그래프 4.6GHz로 오버클럭후 인코딩성능이 53.1 -> 67.7 로 프레임이 높아졌음을 알수있습니다. -

 

 

- 4.6GHz로 오버클럭시 211w -> 320w 로 높아짐을 알수있다 -

 

 

 

 

 

 

 

 

 

 

출처:www.anandte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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