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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AMD, 차세대 CPU 불도저 8코어 FX 8150 잠베지 성능비교.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10-12
  • 추천 0 추천하기
  • 조회수 718

 

 

AMD가 페넘이라는 이름을 뒤로하고, 불도저라는 코어를 가진 잠베지 8코어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출시전 부터.. 인텔과 성능비교를 하며, 좋을것이다 나쁠것이다 말이 많았는대.. 이제 실제 제품이 출시되었으니 그 성능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론적인 스펙

 

- CPU 이름 / 나노공정(숫자가 낮을수록 더욱 정교한공정이 사용됨) / 코어의 수 / 트랜지스터 수 / CPU 다이의 크기 -

 

 

 

 

프로세서의 연산과정인대.. 작게 리사이징하니.. 알아볼수 없게 되었어요

 

 

 

 

 

그 동안 AMD CPU들과의 비교!

- CPU명 / 코어 수 / 클럭 / 터보부스터시 최대클럭 / NB클럭 / 2차 케쉬메모리 / 전력소모 / 가격 -

 

 

이름이 FX 8150 이라고 하면..

앞에 8은 코어의 갯수

뒤의 150은 성능을 나타내는 숫자

 

인것같습니다.

 

 

 

CPU 장착된 모습!!

(기존의 AM3 메인보드라도 최신 바이오스로 업데이트하면,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다만.. 지원하지않는 제품도 있으니 각자의 메인보드의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해보세요.)

 

AMD에서는 9시리즈 메인보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도.

 

 

 

 

 

 

 

 

 

- 박스 사진 -

 

 

 

 

 

 

 

이번 AMD의 쿨링 시스템은 안텍과 커세어 같은 회사의 다른 제품들과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 동봉이 되어있다고 하네요;;

 

수냉 쿨러만해도 가격이 후덜덜 한대 가격이 과연!!

 

 

 

 

 

AMD의 앞으로의 로드맵

 

 

- 매년 10~15%씩 성능을 높여간다고해요! -

 

 

 

 

 

 

2개의 코어가 1개로 붙어 있습니다 이런것이 4개!!   2x4 = 8 코어

 

각 모듈의 페치와 디코드 로직은 두 정수 코어로 공유하게 됩니다.  

 

 

 

인텔의 하이퍼쓰레딩과 반대가 되는 설정인것 같습니다.

 

 

 

인텔 하이퍼쓰레딩 - 1개의 실제 코어를 2개로 인식시켜 가상의 2코어(쓰레드)로 만듭니다.

                            이렇게 했을때.. 1개의 코어에서 낼수있는 최대로 짜내어 성능을 올리려는것 같아요.

                            그래픽작업, 렌더링, 인코딩시 성능이 향상되며, 게임용도에서는 오히려 역효과로 성능이 낮아지는 단점을 보입니다;

 

 

AMD의 불도저구성 - 2개의 실제 코어를 1개로 묶은것처럼 됨.

                             많은 코어보다 싱글~듀얼코어를  프로그램에서 많이 활용되기에.. 싱글코어쪽에 힘을 주려는 것이 아닐까 예상됨.

 

 

 

 

 

 

 

 

 

이번 불도저 코어는 싱글코어에선 기존의 AMD CPU에 비해 디코딩폭이 증가해서 좋아졌지만..

멀티코어 사용시 이전의 AMD CPU들보다 불리해졌다고 합니다

 

자세한것은 아래의 표를 봐주세요.

 

- 불도저의 디코딩을 보면, 싱글코어에서는 4개의 명령 / 듀얼코어에서도 4개 명령 / 쿼드코어 8개 명령 / 6-8코어 16개 명령 -

(기존의 불도저 6코어와 인텔의 코어i7 4코어 보다 불리하다.)

 

이것이 위에서 설명한.. 구성에 따른.. 단점이 된것 같다.

 

 

 

 

 

AMD의 기존 방식은 정수및 부동소수점에 대해 독립적인 실행을 했지만..

불도저의 경우 두개의 코어씩 공유를하며 더욱 큰 범위의 연산을 한다.

 

- 왼쪽이 기존 AMD CPU들, 오른쪽이 불도저 코어의 구성 -

 

부동소수점 실행에서 더욱 높은 성능을 가진다! 이것이 장점! 다만;;

 

 

 

불도저로 가면서.. FPU(부동소수점 연산) 기능이 증가되었습니다.

페넘II에는 SSE4 , AVX 등.. 지원이 되지않았지만.. 불도저에서는 모두 지원이 추가되었구요.

 

 

불도저 아키텍처에서는 융합증식 fused multiply-add (FMA) 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는 구조를 선택했습니다.

이로서.. FMA지원과 FPU가 CPU의 면적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며, 기존 세대의 CPU들보다 최대 FP의 처리량은  높아지지 않을것입니다.

 

불도저의 FPU처리량은 기존세대의 CPU들 이상으로 증가하지않은 반면.. 새로운 SSE, AVX, FMA 를 사용하게 되어 불도저는 좀더 빨라지게 됩니다.

 

 

 

 

 

 

 

 

 

 

 

 

AMD는 클럭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3.6GHz라는 높은 클럭을 만들어 냈다.

그러나 클럭을 높이면서도 전력과 발열을 낮춰야하며, 다중코어을 한개의 칩에 넣다보니..

 

- 1개의 코어만을 사용했을때 성능비교 -

 

클럭당 속도(하는일)은 기존의 페넘II에 비해서도 낮다;;

이걸 높이란 말야 AMD!!!!

 

이래서.. (많지않지만..) 멀티코어가 사용되지않는 게임에서는 성능이 좋지못하게 결과가 나옵니다. ㅠ,.ㅠ

 

 

 

 

 

 

 

* 터보부스터 - 평소에는 기본 클럭과 코어로 사용되다가.

 

사용율이 낮은 상황에서, 쉬고있는 코어들의 클럭을 낮춰서 소비전력과 성능을 낮추며.

 

(모든 코어가 사용될필요없는)1~2개의 코어만 사용이되며, 나머지 코어가 필요없을때엔, 쉬는 코어들의 성능을 낮추고 그만큼 남아도는 전력을 사용되는 1~2개의 코어에만 밀어줘서 클럭(GHz)을 높여서 효율적으로 운용한다.

 

 

 

 

불도저 코어에는 더욱 강력해진 "터보부스터" 과 절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도저는 디자인 전반에 걸쳐 상당한 클럭게이팅과 전원이 같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파워의 개방과 잠금 그리고 기본 클럭(GHz)을 넘어! 최대 클럭을 높이고, 쉬는 코어는 완전히 유휴상태로 만들어버려서, 전력소모를 줄이는것이 더욱 확실해졌습니다.

 

그리고 더욱 똑똑해진 덕분에.. 기존세대의 CPU들보다 불도저는, 가장 효율적인 운용을 보여주고 있다.

 

 

 

 

 

 

페넘II , 불도저 FX8150 , 샌디브릿지 2500 제품의 터보부스터 기능을 테스트

 

 

x264 HD 3.03 을 통한 인코딩시.. 터보부스터 발동 비교(멀티코어)

( 왼쪽의 숫자가 클럭인대.. 이 클럭이 높게 오래도록 올라가있는 그래프일수록 좋은 것이다.)

 

 

 

 

 

 

인코딩작업에서 분발한 AMD 불도저..

 

 

 

 

 

 

 

시네벤치 11.5 프로그램(싱글코어만 사용)을 이용한 터보부스터 테스트.

( 왼쪽의 숫자가 클럭인대.. 이 클럭이 높게 오래도록 올라가있는 그래프일수록 좋은 것이다.)

 

 

 

 

 

싱글테스트에서도 불도저는 인텔보다 더 똑똑한 터보부스터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여러가지 작업별.. 터보부스터를 이용해 빨라진 효과!

 

 

 

 

- 평균 5%의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앞으로 불도저코어의 후속제품들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

 

 

 

 

불도저의 파이프라인 테스트.

 

- 불도저는 3.6GHz의 클럭을 가지고도, 기존의 페넘II 3.3GHz의 성능보다 못했다 샌디브릿지의 성능이 너무 좋게 나오기도 했구요 -

 

 

 

이런 부분은 다중코어를 통해서 보완할수밖에 없겠다.

 

 

- 싱글코어의 단점을 8개의 코어를 가동해서 끌어올림 그래도.. 샌디브릿지나 기존의 페넘II 6코어만 못한 성능 -

 

 

 

 

 

 

 

 

캐쉬 메모리 성능.

 

 

 

- 터보메모리를 켰을때.. 좀더 좋아진 레턴지(메모리의 반응속도) 를 볼수있다 -

 

 

 

터보 부스터를 켜서.. 3.9GHz로 클럭을 높이면.. 메모리 지연은 좀더 좋아질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인텔에 비해 너무 떨어지는 반응속도ㅠ,.ㅠ

 

 

 

 

 

 

 

이제 부터.. 프로그램별.. 성능비교 테스트에 들어가겠습니다!

 

 

 

테스트 사양

 

 

 

 

 

 

 

 

 

게임테스트

(게임테스트는 부드러움(프레임)을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프레임이 높을수록 더욱더 부드럽게 플레이되며, CPU의 성능이 좋은것입니다.)

 

 

문명5 (풀 렌더링 점수)

 

 

문명5 ( No랜더링 점수)

 

 

 

- 크라이시스: 워헤드 -

 

 

 

 

 

- 다운 오브 워II -

 

 

 

 

 

 

- 더트3 1024 x768 저 옵션 -

 

 

 

 

 

 

- 더트3 1920 x1200 고 옵션 -

 

 

 

- 드래곤 에이지 오리진 -

 

 

 

- 메트로 2033 1024x768 고 옵션 -

 

 

 

 

- 메트로 2033 1920 x1080 고 옵션 -

 

 

 

 

 

- 레이지 -

 

 


 

- 스타크래프트 2 -

 

 

 

 

-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

 

 

 

 

 

 

 

 

 

 

 

 

어플리케이션

 

 

 

 3D맥스 r9 - CPU테스트

 

 

 

 

- 시네벤치 R10 - 싱글쓰레드 테스트 -

 

 

 

 

 

- 시네벤치 R10 -멀티 쓰레드 테스트-

 

 

 

 

 

 

 - 시네벤치 R11.5 - 싱글쓰레드- 테스트 -

 

 

 

 

 

 

 

 - 시네벤치 R11.5 - 멀티쓰레드- 테스트 -

 

 

 

 

- 7-zip 테스트 -

 

 

 

 

 

 

 

 

 

 

 

 

 

 

 

 

 

 

 

 

 

 

 

 

 

 

 

인코딩 테스트

 

 

 

 

 

 

 

 

 

인코딩 테스트

 

 

 

 

 

인코딩 테스트

 

 

 

 

 

인코딩 테스트

 

 

 

 

 

 

 

 

 

포토샵CS4 테스트

 

 

 

 

 

 

 

- 비주얼 스트디오 2008 테스트 -

 

 

 

 

 

 

 

- 엑셀 2007 SP1 테스트 -

 

 

 

 

전력소모(평소)

 

 

 

 

 

 

전력소모 (인코딩작업시 활용될때.)

 

 

 

 

 

 

 

그리고..

 

 

 

 

불도저 제품은 윈도우7에서도.. 제대로 활용이 되지못한다고 합니다;;

(아니이게 무슨소리야!!)

 

 

윈도우8 로 넘어가게되면.. 제대로 활용이 되며, 성능이 아래의 그래프처럼 좀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AMD의 독특한 멀티코어 모듈 아키텍처때문에.. 운영체제 스케줄러는 모든 쓰레드를 활용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짧은시간 리뷰시간이 주어졌으며, 윈도우8에서 제대로 테스트할수없었지만.. 윈도우8에서 이 문제가 해결될것으로 예측한다

 

 

 

 

 

 

 

 

 

 

AMD가 힘을 내어 분발해주어야.. 거만한 인텔의 제품들의 가격이 정신을 차릴텐대..

AMD가 힘내길 빕니다!

 

그리고 더욱 강력해진 후속제품들을 기대해 봅니다.

 

 

 

출처:www.anandte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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